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주류 무역수지가 심각한 상황에서 인프라 부족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고전하고 있는 전통주・중소주류제조업체를 위해 민․관 합동의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를 4.11.(화) 출범하였습니다.
ㅇ 막걸리수출협의회 박성기 회장과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공동단장으로 하여 수출 선도기업, 주류 협회, 정부 부처는 물론,
ㅇ 외식경영 전문가 백종원, 국산 위스키 개척자 김창수, 우리 술 문화원장 이화선 등 주류업계가 총출동하여 우리 술 수출지원에 나섰습니다.
□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는 앞으로 ①대한민국 술 브랜딩, ②상생의 주류 생태계 구축, ③주류제조 교육․기술 지원 강화, ④찾아가는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① 국세청, 농식품부, 한국주류산업협회 등과 협업하여 대한민국 술을 브랜딩(예, K-Liquor, K-SUUL)하고, 상표 등록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② 주류 대기업의 수출 노하우와 인프라를 전통주․중소기업에 전수․지원하는 상생 채널을 조성하고,「K-Liqour 포털」을 구축하여 여러 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유용한 수출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겠습니다.
③ 예비창업자․수출희망자를 위한 주류제조 아카데미 과정 및 국산 효모 개발․오크통 숙성 방법 등 기술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농식품부와 협업하여 해외 이슈․애로에 공동 대응 하겠습니다.
④ 애로가 많은 전통주 제조업체, 우리술 New Frontier(개척자)를 직접 찾아 현장의 숙원 규제개선 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로나19로 인한 홈술․혼술 문화 확산과 MZ세대의 위스키 열풍등으로 주류 수입이 대폭 증가한 반면,
ㅇ 국내 주류는 해외 인지도 부족, 인적․물적 인프라의 한계로 해외 수출에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연도별 주류 수출‧수입 현황 |
② 수출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전통주 |
□ 최근 국내 전통주 및 중소규모 주류제조업체 1,0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ㅇ 응답자의 83.4%가 주류 수출을 희망하고 있으나 인프라 및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수출 활로 개척에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
ㅇ 가장 큰 어려움은 ①해외시장 정보 부족, ②수출관련 노하우 부족, ③해외 공신력을 뒷받침할 국가적 지원 부재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국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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