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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술, K-콘텐츠 열풍타고 글로벌 시장 공략

국세청(청장 김창기)주류 무역수지심각한 상황에서 인프라 부족으로 해외시장 개척고전하고 있는 전통주중소주류제조업체를 위해 관 합동의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 4.11.() 출범하였습니다.

 

  막걸리수출협의회 박성기 회장국세청 법인납세국장 공동단장으로 하여 수출 선도기업, 주류 협회, 정부 부처는 물론,

 

  외식경영 전문가 백종원, 국산 위스키 개척자 김창수, 우리 술 원장 이화선  주류업계 총출동하여 우리 술 수출지원에 나섰습니다.

대한민국 술, K-콘텐츠 열풍타고 글로벌 시장 공략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 앞으로 대한민국 술 브랜딩, 상생 주류 생태계 구축, 주류제조 교육기술 지원 강화, 찾아가는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① 국세청, 농식품부, 한국주류산업협회 등과 협업하여 대한민국 술 브랜딩(, K-Liquor, K-SUUL)하고, 상표 등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② 주류 대기업의 수출 노하우 인프라를 전통주중소기업에 전수지원하는 상생 채널을 조성하고,「K-Liqour 포털을 구축하여 여러 관에 산재되어 있는 유용한 수출정보한데 모아 제공하겠습니다.

 

 ③ 예비창업자수출희망자를 위한 주류제조 아카데미 과정 및 국산 효모 개발오크통 숙성 방법 기술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농식품부와 협업하여 해외 이슈애로에 공동 대응 하겠습니다.

 

 ④ 애로가 많은 전통주 제조업체, 우리술 New Frontier(개척자)직접 찾아 현장숙원 규제개선 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로나19로 인한 홈술혼술 문화 확산과 MZ세대의 위스키 열풍등으로 주류 수입대폭 증가한 반면,

 

 국내 주류는 해외 인지도 부족, 인적물적 인프라의 한계로 해외 수출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연도별 주류 수출수입 현황 |

수출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전통주

 

□  최근 국내 전통주 및 중소규모 주류제조업체 1,0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ㅇ  응답자의 83.4%주류 수출희망하고 있으나 인프라 및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수출 활로 개척에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

 

 가장 큰 어려움은 해외시장 정보 부족, 수출관련 노하우 부족, 해외 공신력을 뒷받침할 국가적 지원 부재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국세청